▲거래량 급락 추세를 보이는 NFT 시장이 최근 들어 일부 유명 NFT까지 가격이 급속히 추락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 등 전체적인 시장 위기 상황을 맞고 있다.(사진=프리픽)
▲거래량 급락 추세를 보이는 NFT 시장이 최근 들어 일부 유명 NFT까지 가격이 급속히 추락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 등 전체적인 시장 위기 상황을 맞고 있다.(사진=프리픽)

올해 초 거래량과 거래금액의 증가하며 잠시 ‘반짝 특수’를 누렸던 NFT(대체불가토큰) 시장이 다시 거래량이 감소하면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형국을 보이고 있다.

특히 최근 들어 이전과 달리 유명 연예인들의 구매 사실을 내세워 높은 가격을 유지해오던 일부 유명 NFT까지 가격이 급속히 추락하는 추세를 보이고 있는 등 전체적인 시장 위기 상황을 맞고 있다.

◆날개 없는 추락 NFT 시장…유명 NFT도 가격 급락 고전 중

이에 따라 NFT 시장의 미래에 대해 부정적인 시각을 표출하는 전망들이 나오는가 하면 차제에 NFT 시장의 변동성과 디지털 자산 투자와 관련된 위험을 분명하게 인지하고 단순히 투기 개념으로 NFT를 거래하는 형태를 지양해야 한다는 지적들도 제기되고 있다.

해외 가상자산 전문 매체 크립토폴리탄(Cryptopolitan)은 최근 NFT 시장의 예측 불가능한 특성을 보여주는 놀라운 예로 미국의 유명 코미디언이자 배우인 케빈 하트(Kevin Hart)가 이전에 소유했던 지루한 요트클럽 원숭이(Bored Ape Yacht Club) NFT가 원래 구매 가격의 일부에 불과한 금액에 판매된 사례를 제시했다.

크립토폴리탄이 밝힌 이 사례는 디지털 자산의 불안정한 투자 환경을 강조할 뿐만 아니라 NFT 거래에 도전하는 유명인과 투자자 모두에게 경고의 역할을 하고 있다.

잘 알려진 대로 케빈 하트는 2022년 1월 독특하고 컬러풀한 프로펠러 모자를 쓴 유인원이 등장하는 디지털 자산인 지루한 원숭이 요트클럽 #9258을 79.5이더에 인수하면서 NFT 세계에 인연을 맺게 됐다. 구매 당시 이 금액은 20만 달러가 넘었으며 이는 NFT 시장에 대한 케빈 하트의 낙관적인 전망을 강조한 어마어마한 금액이었다.

이번 거래는 유명인사들의 NFT 공간 진입을 돕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해온 암호화폐 스타트업인 문페이(MoonPay)에 의해 촉진됐다.

하지만 최근 대표적인 NFT 마켓플레이스인 블러(Blur)에서 케빈 하트의 지루한 원숭이 요트클럽 NFT가 불과 13.26이더(약 4만 6200달러)에 판매된 것은 최초 구매 가격과 극명한 대조를 이루고 있다. 이 같은 83%의 가치 하락은 NFT 시장, 특히 세간의 이목을 끄는 유명 투자자들을 괴롭히는 광범위한 과제와 불확실성을 나타낸다.

이번 판매의 배경으로는 지루한 원숭이 요트클럽 NFT의 가치가 크게 변동하는 복잡한 법률 및 시장 역학 관계를 들 수 있다.

▲NFT의 거래량이 급감하고 가격이 하락하는 상황에서 NFT 시장의 변동성과 디지털 자산 투자와 관련된 위험을 인지하고 투기 개념으로 NFT를 거래하는 형태를 지양해야 한다는 지적들이 제기되고 있다.(사진=프리픽)
▲NFT의 거래량이 급감하고 가격이 하락하는 상황에서 NFT 시장의 변동성과 디지털 자산 투자와 관련된 위험을 인지하고 투기 개념으로 NFT를 거래하는 형태를 지양해야 한다는 지적들이 제기되고 있다.(사진=프리픽)

◆예측 불가 NFT 시장 변동성…디지털 자산 투자의 위험성 상존

2022년 12월 케빈 하트는 문페이, 유가랩스 및 여러 유명인사들과 함께 Scott + Scott이 제기한 집단 소송에 휘말렸다. 이 소송은 공개되지 않은 유명인들의 보증을 주장하여 유명인의 NFT 시장 참여를 둘러싼 이야기를 더욱 복잡하게 만들고 있다. 소더비(Sotheby’s) 경매장이 피고인으로 포함된 것은 이 사건에 대한 광범위한 영향력과 관심을 강조하며 급성장하는 NFT 시장에서 유명인사들의 보증에 대한 법적, 윤리적 고려 사항을 강조하고 있다.

2021년에 시작된 이래 지루한 원숭이 요트클럽은 NFT 시장의 잠재력과 함정을 상징해 왔다. 2022년 5월 150이더를 넘어 정점을 찍었던 컬렉션의 하한가는 3월 23일 약 14이더로 크게 하락했다. 이러한 하락 추세는 NFT 시장의 고유한 변동성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투자자들의 관심과 신뢰의 변화를 반영하고 있다.

케빈 하트의 지루한 원숭이 요트클럽 NFT가 상당한 손실을 감수하고 판매된 것은 NFT 시장에 내재된 특유의 위험을 가슴 아프게 상기시켜준다. NFT는 디지털 소유권, 예술품 수집 및 유명인사들의 보증을 위한 새로운 길을 열었지만 상당한 재정적 위험도 수반한다. 시장 정서, 법적 문제, 유명인사 참여의 영향을 받는 NFT의 가치 변동은 투자자와 수집가들에게 복잡한 환경을 제공한다.

케빈 하트와 같은 유명인들에게 NFT 시장의 매력은 부인할 수 없으며 투자, 참여 및 홍보를 위한 새로운 매체를 제공한다. 그러나 최근 케빈 하트의 지루한 원숭이 요트클럽 NFT가 상당한 손실로 매각된 것은 주의와 실사의 필요성을 강조하고 있다. NFT 시장이 지속적으로 발전함에 따라 유명인과 일반 투자자 모두 정확한 정보에 입각한 전략적 접근 방식으로 변동성을 탐색하여 높은 수익률의 가능성과 상당한 손실 위험의 균형을 유지해야 한다.

학계와 전문가들은 이번 케빈 하트의 지루한 원숭이 요트클럽 NFT가 구매 당시 가격과 비교해 상당한 손실을 입고 매각된 사실은 NFT 시장의 변동성과 디지털 자산 투자와 관련된 위험을 극명하게 보여주고 있다고 설명하고 있다.

또한 그동안 NFT 시장에 만연해 있던 유명인사들의 구매 사실을 홍보함으로써 NFT 가격을 올리고 여타 투자자들의 거래를 부추겼던 ‘스타 마케팅’ 방법이 한계를 드러내고 있는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

이에 따라 학계와 전문가들은 비록 이전에 비해 거래량과 거래금액이 감소하고는 있지만 NFT 시장이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성숙해지고 있는 만큼 케빈 하트의 예에서 볼 수 있는 것처럼 유명인사 투자자의 경험에 현혹되어서는 안 된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와 함께 NFT 시장의 예측할 수 없는 불확실한 변동성과 디지털 자산 투자의 위험성을 분명히 인식하고 단순한 투기 목적으로 거래를 시행하기 보다는 손실을 방지할 수 있도록 충분한 주의와 연구를 통해 NFT 시장에 진입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뉴스드림]

저작권자 © 뉴스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