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쳐=프리픽
▲사진출쳐=프리픽

[뉴스드림=김민수 기자] NFT는 투자가 관심이다.  성공한 투자자도 있는 반면 실패한 사람도 많다. 지루한 원숭이 요트 클럽 (Bored Ape Yacht Club)과 문버드 Moonbirds)와 같은 NFT 컬렉션은 높은 가치를 지니고 있지만 수많은 다른 NFT 컬렉션들은 추풍낙엽처럼 가격이 곤두박질 하는 경우도 비일비재하다. 일부 NFT는 출시되는 즉시 실패하는 경우도 많다.

실패한 NFT 프로젝트들은 공통점이 있다.

NFT 프로젝트는 초기 바닥 가격이 60 % 이상 하락하고 시간이 지남에 따라 거래량이 감소하면 실패한 것으로 간주된다. 출시 후 처음 6개월 이내에 실패한 NFT 프로젝트의 바닥 가격은 90 % 이상 하락 할 수 있다. 또한 NFT 프로젝트가 실패하면 보유자 수도 마찬가지로 감소한다. 그러나 낮은 바닥 가격으로 인해 보유자 수가 증가 할 가능성도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이 프로젝트는 여전히 실패한 프로젝트다.

NFT 프로젝트에 대한 투자를 고려할 때 주의해야 할 몇 가지 요소가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이 독점성이다. 크립토펑크(CryptoPunk)와 비플의 교차로(Crossroads by Beeple)과 같은 NFT는 독점성으로 최고의 컬렉션으로 부상했다. NFT 공간에는 표절이 많이 있다. 다른 사람들의 개념, 예술 스타일, 유틸리티, 마케팅 계획 및 상품을 사용하는 작업을 복사하여 붙여 넣는다. 복사는 창의력과 시장 방향이 부족하다는 것을 나타낸다.

수천 개의 경쟁 NFT 프로젝트가 유사하게 운영되는 프로젝트에서 희귀성과 독창성이 부족하면 이 NFT는 시장내에서 그림자로 사라질 것입니다. 

프로젝트의 커뮤니티도 프로젝트가 시작된 후 성공할지 여부를 결정하는 데 가장 중요한 요소다.  적극적인 지지자 커뮤니티의 유지는 프로젝트의 성공에 기여하는 가장 중요한 것 중 하나다. 참여 없이는 프로젝트가 성공할 수 없다. NFT 프로젝트는 디스코드(Discord)와 텔레그램(Telegram)을 포함한 다양한 플랫폼에서 커뮤니티를 개발한다.

NFT 컬렉션의 디스코드 채널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수도 살펴봐야 한다. 커뮤니티 크기가 작으면 실패 가능성이 높다. 또는 커뮤니티가 평균적이고 프로젝트가 청중의 관심을 끌기에 충분히 흥미롭지 않은 경우 NFT 프로젝트는 성공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러그 풀(Rug Pulls)은 NFT가 실패하는 가장 좋은 사례다. 이런 NFT 컬렉션에 투자한다면 회피방법이 거의 없기 때문이다. 러그 풀은 NFT 프로젝트의 소유주가 NFT 프로젝트를 청산하여 자금을 조달 할 때 발생한다. 러그 풀은 당하면 투자자들은 매우 짧은 기간에 투자한 모든 자금을 잃게 될수도 있다. 

러그 풀을 수행하는 것은 수집가의 투자에 초래되는 황폐화로 인해 소유자의 명성에 큰 위험을 초래하기도 한다. 좋은 사례는 픽셀먼(Pixlemon) 이다. 이를 피하는 가장 좋은 방법은 투자하기 전에 프로젝트의 팀 구성원을 주의 깊게 조사하는 것이다. 익명의 제작자가 있는 프로젝트를 피해야 한다.

제대로 관리되지 않고 부적절한 팀은 NFT 프로젝트의 대부분이 실패한 주된 이유 중 하나다. NFT 프로젝트에 고도로 숙련된 전문가 그룹이 없다면 투자를 삼가해야 한다. 전문가로 구성된 올바른 팀이 프로젝트를 위해 구성되면 해당 프로젝트가 성공할 확률이 훨씬 높아진다.  

NFT 프로젝트는 마케팅 측면에 불충분한 주의를 기울이기 때문에 실패합니다. 시장에는 많은 잠재 구매자와 수집가가 있으므로 마케팅에도 집중적으로 투자해야 한다. 얼마나 많은 다른 마케팅 플랫폼을 사용하고 있는지, 그리고 이미 확보 한 고객의 수를 확인하는 것도 중요하다.

NFT 벤처에 돈을 투자하기 전에 먼저 독점성, 구성원, 희구성 등 모든 사전 조사가 필요하다.

 

저작권자 © 뉴스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