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FT 시장에서 도난 사건이 빈발하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NFT 전문가들 사이에서 디지털 자산 보호를 위한 새로운 솔루션이 제안돼 주목받고 있다.(사진=프리픽)
▲NFT 시장에서 도난 사건이 빈발하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NFT 전문가들 사이에서 디지털 자산 보호를 위한 새로운 솔루션이 제안돼 주목받고 있다.(사진=프리픽)

지난 몇 년 동안 전 세계 기업들과 투자자들 사이에서 열풍적인 인기몰이를 했던 NFT(대체불가토큰) 시장은 잊을만하면 터져 나오는 해킹과 피싱 등 다양한 공격을 통한 도난 사건으로 다수의 사용자들에게 손실을 입히는 등 골머리를 앓고 있다.

실제로 NFT 시장은 오랜 기간 NFT 도난에 시달려 왔으며 종종 세간의 이목을 끄는 사건으로 수십만 달러, 심지어 수백만 달러에 달하는 디지털 자산 손실을 초래하며 시장의 지속 성장에 걸림돌로 작용해왔던 것이 사실이다.

◆NFT 도난 사건 빈번…강화된 보안 조치 시행 시급 지적

이 같은 도난 사건은 성장을 거듭하던 NFT 시장의 신뢰도 추락을 초래해 거래량의 감소와 함께 투자자들의 관심 하락을 야기했으며 이에 따라 NFT 관리에서 강화된 보안 조치의 시행이 시급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

이처럼 NFT 시장에서 도난 사건의 심각성이 커지고 이를 방지하기 위한 대책 마련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는 가운데 NFT 전문가들 사이에서 디지털 자산 보호를 위한 새로운 솔루션이 제안돼 주목을 받고 있다.

해외 암호화폐 전문 매체 비트코인닷컴(Bitcoin.com)에 따르면 저명한 NFT 수집가 겸 옹호자 X personality punk6529는 이러한 귀중한 디지털 자산을 보호하기 위한 체계적인 접근 방식을 제공하는 TAP(Three Address Protocol)라는 새로운 솔루션을 제안했다.

또한 다른 X 사용자인 인플레이터블백(Inflatablebag)은 punk6529의 초기 TAP 개념을 추정하여 TAP을 업계 표준으로 채택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TAP의 핵심은 NFT를 관리하기 위해 볼트(Vault·금고), 트랜잭션(Transaction·거래), 민팅(Minting·조폐국) 주소 등 세 가지 유형의 이더리움 주소를 사용하는 것을 포함한다. 이들 각각의 주소는 특정 용도로 사용되며 피싱 및 도난 위험을 크게 완화하는 보안 계층을 생성한다.

금고 주소는 매우 안전하며 즉각적인 판매를 목적으로 하지 않는 NFT 저장 전용으로 사용된다. 이 주소는 NFT가 ‘딥 프리즈(deep freeze)’ 상태로 유지되도록 온라인 서비스와 연결되지 않은 상태를 유지한다. NFT는 이 주소 안팎으로만 전송될 뿐이며 금고에서 직접 주조하는 일을 절대로 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

거래 주소는 ‘따뜻한’ 주소로도 불리며 현재 판매 중인 NFT가 저장되는 곳이다. 거래는 공인된 거래소에서만 이루어지며 NFT가 구매되면 즉시 볼트로 이동된다. 거래 주소는 접근성과 보안의 균형을 유지하여 노출을 최소화하면서 활발한 거래가 가능하도록 허용한다.

▲전문가들은 TAP을 모든 지갑의 표준 기능으로 만들게 될 경우 업계 전체의 보안, 특히 신규 진입자의 보안을 크게 개선하고 NFT 도난 및 피싱 사기의 발생률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사진=프리픽)
▲전문가들은 TAP을 모든 지갑의 표준 기능으로 만들게 될 경우 업계 전체의 보안, 특히 신규 진입자의 보안을 크게 개선하고 NFT 도난 및 피싱 사기의 발생률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사진=프리픽)

◆세 가지 주소 NFT 도난 방지…사용자 친화적 보안 장치 평가

민팅 주소는 조폐국 주소로도 불리며 새로운 NFT를 발행하는 데만 사용되는 ‘핫’한 주소다. NFT를 장기적으로 보유하지 않으며 일단 발행이 완료되면 NFT는 트랜잭션 또는 볼트 주소로 전송된다. 민팅 주소는 다양한 플랫폼과 상호 작용하여 기본 트랜잭션 활동과 관련된 위험을 줄일 수 있다.

TAP의 강점은 소프트웨어 지갑을 소유한 초보자를 포함해 모든 지갑 설정에 대한 단순성과 적응성에 있다. 사용자는 이 세 가지 주소로 활동을 분리함으로써 그들의 귀중한 NFT가 피싱 사이트나 지갑 배수기에 의해 절대 손상되지 않도록 한다. 특히 TAP의 효율성은 소프트웨어 지갑이든 하드웨어 지갑이든 지갑의 종류와 무관하다.

하드웨어 지갑은 컴퓨터 악성 프로그램으로부터 보호 기능을 제공하지만 악성 사이트에 연결하는 것과 같은 사용자 오류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TAP은 각 유형의 거래가 어디에서 어떻게 발생해야 하는지를 명확하게 기술함으로써 이러한 격차를 해소한다.

모든 지갑에 표준으로 만들자는 제안은 암호화폐 보안에 대한 깊은 이해가 부족할 수 있는 새로운 사용자에게도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지갑을 설정하면 사용자는 자동으로 볼트와 트랜잭션, 민팅의 세 가지 하위 지갑을 자동으로 받게 되며 각각의 지갑은 기본 지갑 주소의 고유하고 사람이 읽을 수 있는 하위 도메인이 된다. 이 같은 설정은 사용자 오류를 최소화하고 처음부터 최적의 보안 관행을 유지하도록 안내한다.

업계와 전문가들은 지난 몇 년 동안 NFT 도난 사건이 끊임없이 발생하고 아직까지 확실한 도난 방지 대책이 마련되지 않은 상황에서 세 가지의 전문 주소를 활용한 체계적인 관리를 통해 도난을 방지할 수 있다는 새로운 제안에 긍정적인 시각을 갖고 있다.

특히 TAP을 모든 지갑의 표준 기능으로 만들게 될 경우 업계에서는 업계 전체의 보안, 특히 신규 진입자의 보안을 크게 개선하고 NFT 도난 및 피싱 사기의 발생률을 줄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에 따라 업계와 전문가들은 암호화폐 환경이 이전과 달리 보다 주류가 되고 있는 상황에 따라 TAP과 같은 강력하고 사용자 친화적인 보안 조치를 통합하는 것은 디지털 자산에 대한 신뢰와 성장을 촉진하는 데 필수적인 요소가 되고 있는 것으로 평가하고 있다. [뉴스드림]

저작권자 © 뉴스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