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출처=프리픽
▲사진출처=프리픽

[뉴스드림=김민수 기자] 스마트 계약은 블록체인 기술 기반으로 계약 조건을 코팅하고 조건이 부합하면 계약 내용이 이행되는 디지털 계약방식 이다. 스마트 계약은 다른 말로 스마트 컨트랙트(smart contract)라고 불린다.

계약 당사자가 사전에 협의한 내용을 미리 프로그래밍하여 전자계약서 문서로 작성한다. 계약 조건이 모두 충족되면 자동으로 계약 내용이 실행되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계약을 할때 암호화폐인 이더리움 사용한다.

최근에 스마트 계약과 NFT의 결합의 다양한 사용 사례들이 잇따라 나오고 있다. 

NFT는 기본적으로 블록체인에서 관리되는 암호화 토큰이다. 반면에 NFT의 기능은 기본 스마트 계약을 기반으로 한다. 스마트 계약은 주로 네트워크가 투명하고 불변의 방식으로 정보를 저장할 수 있게 해주는 소프트웨어 코드 조각으로 간주한다. 실제로 이러한 코드는 NFT로 알려진 디지털 자산을 제어하기 위해 개발되고 사용된다.

쉽게 말해, 스마트 계약은 블록체인 내에서 작동하는 프로그래밍이다. 네트워크는 NFT 트랜잭션에 표시된 정보를 저장할 수 있다. 정보가 저장되면 필요할 때 액세스가 가능하다. 스마트 계약은 저장된 정보가 투명하고 변하지 않는 시스템이다. 스마트 계약은 SW응용 프로그램이지만 NFT를 프로그래밍 할 수 있어 기본 기능을 뛰어 넘어 다른 디지털 자산에 연결, 로열티 지불 처리 등과 같은 다른 기능을 추가 할 수 있다. 


◆스마트 계약은 어떻게 생성되나

민트와 NFT를 할 때 기본적으로 NFT의 품질을 결정하고 특정 NFT가 코딩 관련 블록체인에 품질을 추가하는 기본 스마트계약 코드를 작성한다. 스마트 계약을 위해 확립된 많은 표준중에서 이더리움(Ethereum)이 최초 표준이다.

이더리움은 NFT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다. ERC-1155 표준과 ERC-721 표준과 같은 이더리움 표준이 사용된다.

NFT 토큰은 실행되는 블록체인 플랫폼에 따라 다르게 작동 할 수 있다. 블록체인을 사용하는 일련의 기능은 NFT의 운영에 변화를 가져올 수 있다. 

스마트 계약의 주요 목적은 토큰과 소유권의 진위를 확인하는 것이다. 또한 개발의 고유 한 역사를 추적하고 공개 블록체인을 사용하여 창의적인 작업에 연결할 수 있다. 또한 공용 블록체인에서 지갑 주소와 연결된 메타 데이터를 확인할 수 있다. 

NFT가 거래되면 블록 체인에 등록된 스마트 계약의 정보와 세부 사항이 있는 고유 한 토큰이 발행된다. 블록체인에 대한이 정보는 공개되며 구매 기록 및 소유권 증명을 포함한다.

소유자는 디지털 자산을 표시하고 판매 할 수 있다. 이미지가 재현 될 때(작품을 대중에게 전시하면 확실히 가능하기 때문에) 블록체인은 소유권을 증명하고 재현된 이미지 또는 자산은 쓸모가 없다. 소유자의 개인키는 블록체인에서 NFT의 전송을 승인하는 데 필요하다.

전반적으로 스마트 계약은 NFT의 빌딩 블록을 형성한다. NFT에는 여러 가지 엔터프라이즈 사용 사례가 있으며 미디어와 디지털 권한 관리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며 각 NFT 전용 스마트 계약을 사용하여 모두 관리하고 관찰 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뉴스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