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의 급감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사람들은 여전히 메타버스에 대해 긍정적인 감정을 갖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돼 주목받고 있다.(사진=프리픽)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의 급감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사람들은 여전히 메타버스에 대해 긍정적인 감정을 갖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돼 주목받고 있다.(사진=프리픽)

메타버스는 지난해 초반까지만 해도 전 세계 기업들과 사용자들의 높은 관심을 받으며 발전을 거듭해왔다. 하지만 오픈AI의 챗GPT 출시 이후 전 세계의 관심이 인공지능(AI) 기술로 옮겨가고 활용이 확대되는 추세 속에 이전과는 확연히 다르게 관심이 급감하고 있다.

더욱이 인공지능 출시 후 세계적인 기술 트렌드가 인공지능 중심으로 변화하는 추세도 메타버스의 입지를 약화시키는데 한몫을 하고 있다.

◆세계적 기술 트렌드 변화 불구…메타버스 대중적 정서 긍정

하지만 이러한 관심의 급감에도 불구하고 다수의 사람들은 여전히 메타버스에 대해 긍정적인 감정을 갖고 있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돼 주목을 받고 있다.

해외 블록체인 전문 매체 코인텔레그래프(Cointelegraph)에 따르면 메타버스의 신흥 강국으로 부상하고 있는 아랍에미리트의 한 연구팀이 소셜 미디어에서 메타버스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는지 알아보기 위한 연구를 시행한 결과 절반을 넘는 사람들이 메타버스에 대해 긍정적인 감정을 갖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구팀은 X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있는 8만 6565개의 게시물로 구성된 데이터 세트를 선별하고 기계 학습을 사용하여 감정을 나타내는 세 가지 범주, 즉 긍정적, 중립적, 부정적으로 분류했다.

연구팀에 따르면 메타버스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을 표현한 게시물은 4만 5506개(전체의 53%)로 데이터의 가장 큰 비중을 차지했다. 연구진은 중립적인 감정을 나타내는 게시물은 2만 8663개로 전체의 33%를 차지했으며 나머지 14%(1만 2396개의 게시물)는 부정적인 감정을 나타냈다고 밝혔다.

연구 논문에서 트윗이라고 지칭한 긍정적인 게시물의 예로는 “좋은 아침 여러분 모두가 메타버스를 계속 구축해 주세요”라는 내용이 담겼다. 스펙트럼의 다른 끝에서 부정적인 라벨이 붙은 게시물의 예는 “내가 틀렸다면 정정해 줘. 하지만 메타버스는 짜증나는 npcs에 둘러싸여 당신의 일을 해야 하는 그냥 MMORPG 게임처럼 되지 않을 것”이라는 내용이 담겼다.

연구팀은 논문에서 긍정적인 감정과 부정적인 감정은 일정한 패턴을 따랐지만 중립적인 감정은 그렇지 않았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긍정적인 트윗에는 ‘필요’, ‘사랑’, ‘권리’, ‘미래’, ‘새로운’ 등 메타버스 채택을 지지하는 단어가 많이 포함되어 있다”며 “반면 부정적인 트윗에는 ‘나쁘다’, ‘미쳤다’, ‘하지 말라’와 같은 단어가 포함되어 있을 뿐만 아니라 많은 모욕적인 단어도 포함되어 있었으며 중립적인 감정 트윗에서는 뚜렷한 단어 패턴이 나타나지 않는다”고 말했다.

연구팀은 또한 이것이 “메타버스 기술 채택에 대한 초기 유망한 징후를 제공한다”고 기술했다.

▲소셜 미디어에서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메타버스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에도 불구하고 메타버스의 재도약과 성장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사진=프리픽)
▲소셜 미디어에서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메타버스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에도 불구하고 메타버스의 재도약과 성장은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제기되고 있다.(사진=프리픽)

◆메타버스의 긍정적 정서…기술 채택의 유리한 징후 제공

소셜 미디어 게시물에서 메타버스 감정을 추론하기 위해 머신러닝을 사용한 이전의 선행연구는 벤치마크에서 약 88%의 정확도에 도달했으며 이는 게시물 10개 중 1개 이상이 모델에 의해 라벨이 잘못 지정되거나 잘못 해석되었음을 의미한다.

아랍에미리트 연구팀의 모델은 8만 5000개 이상의 게시물이 포함된 데이터 세트에서 92.6%의 높은 정확도에 도달했으며 이 연구는 현재까지 메타버스에 대한 대중의 정서를 가장 상세하게 분석한 연구 중 하나로 손꼽힌다. 그러나 이것은 출판 전 사전 인쇄 연구로 따라서 동료 검토 과정을 거치지 않았을 수도 있다.

향후 연구는 메타(Meta)와 레딧(Reddit)을 포함한 다른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초점을 맞추고 과학적 설문 조사와 같은 오프라인 및 전통적인 감정 분석을 통합하여 보다 포괄적인 그림을 만들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연구팀은 또한 현재의 연구가 연구를 수행하는 데 사용되는 용어, 즉 연구 범위가 ‘메타버스’라는 단어가 포함된 게시물로만 한정되어 있어 키워드가 포함되지 않은 주제에 대한 소셜 미디어 토론은 고려 대상에서 제외되었다고 인정했다.

학계와 전문가들은 이번 아랍에미리트 연구팀의 연구 결과 내용과 관련해 메타버스가 이전에 비해 관심이 감소하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여전히 새로운 기술 세계로 사용자는 물론 일반 사람들에게도 인식되고 있는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하지만 소셜 미디어에서 절반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메타버스에 대한 긍정적인 감정이 메타버스의 재도약과 성장으로 이어질지 여부에 대해서는 다소 회의적인 시각을 갖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메타버스와 메타버스 산업의 퇴조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던 세계적인 경제 불황과 인공지능 분야로 무게 중심이 이동하고 있는 세계적인 기술 트렌드의 변화 등 주요 요인들이 여전히 상존하고 있다고 판단하기 때문이다.

다만 학계와 전문가들은 메타버스에 대한 긍정적 감정이 여전히 다수를 차지하고 있는 만큼 메타버스 성장에 걸림돌로 작용하고 있는 요인들이 해결되고 사용자들의 관심을 상기시킬 수 있는 기술 기업들의 연구개발과 영업 활동이 속속 등장할 경우 메타버스의 재도약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뉴스드림]

저작권자 © 뉴스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