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프리픽
▲사진=프리픽

[뉴스드림=이성훈 기자] NFT가 스포츠 구단과 운동 선수가 전 세계 스포츠팬 들과 소통하기 위해 새로운 방법으로 급부상 했다. 스포츠는 사람들을 하나로 모으고 수익을 올리는 산업중 하나다. NFT 스포츠 수집품이 투자자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다.

NFT 가치에 대한 거품 논란도 여전하지만 스포츠 분야에서 NFT는 MZ세대 팬덤 구축을 위한 수단으로 각광받고 있다. 스포츠를 소재로 하는 NFT는 소재가 일반인에게도 익숙하며, 팬덤에게 수집 가치도 있다. 무엇보다 1만~10만원 정도에도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취미나 수집 목적으로 부담도 적다.

수집품에는 다양한 유형이 있다. 일부는 팬에게 좋아하는 클럽에서 의사 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기도 하고 일부는 독점적인 혜택도 부여한다. 많은 NFT 프로젝트는 주요 스포츠 프랜차이즈와 협력하고 모든 종류의 NFT 컬렉션을 출시하기 위해 팀과 직접 협력할 수 있는 라이선스 권한을 받는다.

스포츠 NFT 프로젝트가 이름을 알리고 많은 투자자들을 끌어들이고 있다. 인기있는 상위 3개의 최고 스포츠 NFT를 살펴보자.

◇ NBA 탑샷(TopShot)

NBA 탑샷은 2021년 최고의 NFT 프로젝트였다. 수많은 투자자들이 NFT 공간으로 끌어들였습니다. 농구 애호가들에게 이것은 가장 인기있는 프로젝트다. NBA 탑샷 플랫폼은 Flow 블록체인에서 실행되며 팬들은 시장에서 '모멘트 NFT'를 거래할 수 있다.

탑샷 모멘트에는 다양한 희귀성과 가격으로 최고의 플레이어의 공식 라이선스 비디오 클립을 특징으로 한다. 팬들은 NBA 탑샷에서 대퍼(Dapper) 계정을 만들고 지갑을 충전하여 컬렉션을 시작할 수 있다. 지불은 비트코인, 이더리움, 라이트코인, 비트코인 캐시 및 USD 코인으로 할 수 있다. 이러한 모멘트 NFT는 주로 수집품이지만 프로젝트 주변에는 강력하고 활동적인 농구 애호가들의 커뮤니티가 있다.

▲사진=프리픽
▲사진=프리픽

◇ 소라레(Sorare)

소라레(Sorare)는 모든 축구 팬들을 위한 스포츠 NFT다. 좋아하는 선수를 모을 수도 있고선수 카드를 사용해 자신만의 판타지 축구팀 구성도 가능하다.

소라레에서는 5명의 선수와 주장으로 구성된 일주일 동안 팀을 선택하여 감독 역할을 한다. 그러나 희귀성은 전체 과정에서 큰 역할을 합니다. 희귀도는 세 단계로 나뉩니다. 이 축구 NFT는 매우 희귀하고 독특함이 특징이다.

플레이어를 구매하려면 신용 카드, 은행 송금 또는 다른 지갑의 ETH를 사용하여 소라레 지갑에 돈을 입금 할 수 있다. 마켓플레이스에서 다른 관리자로부터 플레이어를 구매하거나 경매에 참여할 수 있다.

◇ 제드 런(Zed Run)

제드 런(Zed Run)은 말 애호가들이 자신만의 디지털 NFT 경주마를 구매, 판매, 경주, 번식시킬 수 있는 NFT 기반 경마 플랫폼이다.

메타마스크 지갑에 ETH를 충전하면 지갑을 오픈씨(OpenSea)에 연결하고 멋진 디지털 말을 구매할 수 있다. 말을 구매할때 혈통, 유전자형, 털 색깔 등과 같은 요소를 고려해야 하기 때문에 그 자체로 하나의 예술이다. 오픈씨에는 많은 말이 판매 되므로 호쿠(Hawku) 또는 KnowYourHorse와 같은 웹사이트를 사용하여 번식과 경주에 가장 적합한 말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새로운 스포츠 NFT 프로젝트가 잇따라 출시되고 있다.  NFT의 이 분야가 발전함에 따라 흥미로운 게임화 기능이 추가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것이다. 스포츠 NFT는 팬들이 암호화, NFT에 대해 배울 수 있는 재미있는 방법이고 좋아하는 운동선수들을 모으고 참여하는 것을 즐길수 있는 새로운 도구로 떠오르고 있다.

 

저작권자 © 뉴스드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